PuTTY 로 비밀번호 없이 ssh 로그인 하기


PuTTY 는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간편하게 ssh에 접속할 수 있어서 즐겨 사용하는 ssh 클라이언트 후로그램이다.



살짝 불편한게 있다면 접속할때 마다 맨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요걸 해결해 보자.



할려면 먼저 당연히 putty.exe 필요하고, 부가적으로 암호없이 접속할때 필요한 공개키/개인키를 생성해야 되기 때문에 puttygen.exe 이라는 후로그램도 필요하다.


다운로드는 요기(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가서 살짝 다운해 주면 된다.




1. puttygen.exe 으로 키생성


bit 수에 초반에 2048로 입력돼 있는데 1024로 바꾼다. 뭐 안바꿔도 상관은 없다. 그런다음 Generate 버튼 클릭!







키를 맹글기 시작하는데 빨간네모친 부분위에서 마우스를 슬슬 움직여 줘야 된다 -.-







키 생성이 완료되면 일단 맨 윗부분에 있는 공개키 부분에 있는 텍스트를 마우스 드래그 해서 어디다 복사해 놓는다.

Save private key 버튼을 클릭해 생성된 개인키를 적당한데다 저장.

요기까지만 하면 더 이상 puttygen.exe 은 필요없다. 또 언젠가 쓸것 같으면 그냥 냅두고 필요없을것 같으면 삭제해도 된다.










2. 서버 authorized_keys 에다 공개키 등록하기

일단 접속할 서버 authorized_keys 파일에다 공개키를 등록해야 되기 때문에 일단 한번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서버에 접속해야 한다.

# authorized_keys 에 공개키 추가.
# 아까 복사해둔 공개키를 요파일 내용에다 붙여넣기 한 후 저장한다.
# 기존에 등록된 키가 있으면 엔터치고 한줄 아래에다 붙여넣기 하면 된다.
vi ~/.ssh/authorized_keys







3. putty.exe 로 ssh 접속하기


후로그램을 뽓 실행해서 왼쪽 메뉴에서 Connection - Data 로 이동해서 Auto-login username 에다 자기가 로그인할때 쓰는 아이디를 입력한다.






Connection - SSH - Auth 로 이동해서 아까 저장한 개인키 파일을 지정해 준다.






Session 으로 이동해서 접속 정보(ip, port) 입력한 후, Saved Session 에 적당한 이름 입력 후 Save 버튼 클릭

※ 다음번에 실행할때는 집 선택한 후 Load 버튼 클릭하면 지금 설정 고대로 불러온다.






Open 버튼을 살포시 클릭해 주면 쪽바로 접속이 잘 될 것이다~~


※ 개인키만 있으면 서버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키는 관리 잘하길 바람.

※ 공용으로 쓰는 PC 에서는 그냥 아이디/비밀번호 입력하고 로그인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