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공유기 멀티브리지 기능으로 WIFI 범위 확장하기


공유기를 네티스 WF2780으로 바꾸고 기존에 쓰던 IPTIME N704M 은 그냥 구석에 짱박아 두고 있었다.


저걸 활용할 방법이 없을까 하고 문득 쓸데없는 생각을 하다,


멀티브리지 기능으로 와이파이 범위나 한번 확장해 보자라고 마음먹은 후 쓸데없는 뻘짓을 하기로 했다.



※ 무선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WDS 기능 또는 무선 멀티브릿지 기능으로 확장할 수 있는데 무선 멀티브릿지로 하는 방법이 훨씬 간단하다.

무선 멀티브릿지 방식으로 하면 메인 공유기에서 설정해 줄건 하나도 없다.



시작하기 전에 일단 커맨드 창을 열고 ipconfig 명령으로 지금 현재 네트워크의 게이트웨이 정보를 알아둔다.


캡쳐 화면을 보면 기본 게이트가 192.168.1.1 이다. 맨 마지막 단계에서 필요한 거니까 살짝 기억해 두자.





그런다음 기존 메인 공유기와 연결된 랜선을 뽑아 아이피타임 LAN 포트 4개중 아무곳에나 꼽고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컴퓨터를 연결시킨다.


연결시키기 전에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초기화 시킬수 있으면 초기화 시키고 아님 말고~




브라우져로 아이피타임 공유기 관리자 화면(http://192.168.0.1 또는 http://192.168.1.1)에 접속한다. 


※ 펌웨어 버전이 현재 최신버전 9.06이라 나와는 화면이 조금 다를수 있으나 기본적인건 거의 비슷하니깐 대충 따라하면 된다.


접속 후 초기화 안한 사람들은 시스템관리-설정 백업/복구로 가서 공유기를 깔끔하게 초기화 시켜준다.






1. 무선 멀티브리지 설정


초기화도 싹 했으니 이제부터 살살 셋팅하면 된다.


먼저 무선랜관리-무선 멀티브리지 메뉴로 가서 오른쪽 상단의 AP 검색 버튼을 클릭해서 아이피타임과 연결할 무선네트워크를 검색한다.


나같은 경우는 stove2G 라는 거에 연결할 거라서 stove2G 를 선택한 다음


동작설정중에 무선 브릿지를 선택하고 stove2G에 셋팅되 있는 암호화 방식을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한 후 적용버튼을 클릭했다.


잠시후 리프레쉬를 해보면 요렇게 "무선 브리지로 연결됨" 이라고 뽓 뜬다.






2. 무선 설정/보안


그런 다음 다음단계로 무선랜 관리-무선 설정/보안 메뉴로 간다.


채널은 무선 멀티브리지가 연결되면서 자동으로 메인 공유기의 채널로 선택되기 때문에 그대로 두고


네트워크이름, 인증 및 암호화방식, 네트워크 암호는 메인공유기와 동일하게 셋팅하고 적용버튼을 클릭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집안에서 움직이다 신호가 센 공유기 옆으로 가면 자동으로 그 공유기로 접속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물론 네트워크이름을 다르게 하고 싶다면 다르게 해도 상관없는데 그러면 일일히 수동으로 신호가 센 공유기로 접속을 해야만 해서 살짝 불편하다.


※ 연결할 공유기 회사가 서로 다름 경우, 만약 네트워크이름에 한글이 포함되 있으면 한글 캐릭터셋이 틀려서 그런지 몰라도 네트워크 이름이 하나로 합쳐지지 않고 똑같은 이름으로 각각 검색된다. 고럿기 때문에 네트워크 이름은 영문으로 바꾸는걸 추천한다.







3. 내부 네트워크 설정


이제 마지막 단계다.


네트워크 관리-내부 네트워크 설정 메뉴로 가서 일단 DHCP 서버 발견시 DHCP 서버기능 중단에 체크하고 적용버튼을 클릭한다.




고런다음 내부 IP 설정으로 가서 내부 아이피를 현재 네트워크과 동일한 IP 대역중 안쓰는 아이피로 아무거나 하나 입력하고


내부게이트웨이와 내부 DNS 주소를 맨처음 커맨드 창에서 ipconfig 명령어로 알아낸 기본게이트웨이 주소인 192.168.1.1 을 입력하고


적용 후 시스템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나같은 경우는 192.168.1.xx 아이피 대역을 썼기 때문에 공유기 내부 아이피로 대충 192.168.1.200 을 지정했다.





요렇게 까지만 하면 공유기가 재부팅 된 후 인터넷이 되기 시작한다.


이제 셋팅이 싹 끝났기 때문에 공유기를 훌러그를 뽑다아 신호가 약한 방에다 다시 훌러그를 꼽기만 하면 와이파이 범위가 확장된다.


테스트를 하기 위해 신호가 약한 방에 공유기 전원을 넣기 전에 핸드폰으로 와이파이 신호 세기를 살펴본뒤 공유기 전원을 넣고 와이파이 신호 세기가 강해지는지 관찰해 본다.


공유기가 뽓 부팅된 후 와이파이 신호세기가 뿍 증가하고 요렇게 stove2G 가 딸랑 하나만 목록에 나와야 쪽바로 설정된 것이다.




끝~